융합과학수사학과

학과장 인사말

AI 데이터 활용을 통한 국내 첨단과학수사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



안녕하세요. 한림대학교 융합과학수사학과장 안정민입니다. 우리학과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융합과학수사학과는 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이 일상적으로 활용되는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사이버 범죄와 사이버 보안을 책임지는 미래 경찰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최첨단 기술이 전방위적으로 활용되는 ICT사회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이버 보안전문가 및 사이버 수사인력이 요구됩니다.


2015년 국내 유일의 영어강의 기반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양성과정을 위해 정보법과학전공을 창설하고, 디지털포렌식 분야 졸업생을 배출해온 글로벌융합대학은 2021년부터 융합전공으로서 경찰과학수사융합전공을 운영해왔습니다. 2023년에는 이를 통해 축적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융합과학수사학과를 새롭게 설립하였습니다. 융합과학수사학과는 AI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융복합적 문제에 대처하고, AI 데이터 활용을 통하여 첨단과학수사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융합과학수사학과는 사이버 보안과 사이버 수사에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과 경찰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대한민국 Al 경찰분야의 최고 전문가 교수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대한민국 1세대 프로파일러 표창원 교수, 국내 1호 위기협상 전문가 이종화 교수, 100억 규모의 Al 수사기록 시스템 개발 책임자인 박노섭 교수,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설립을 주도한 장윤식 교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활약한 영상분석전문가 김한수 교수, 경찰서장 출신의 경찰행정 전문가 김택근 교수 등과 같이 경찰실무 경험을 갖춘 교수진과 대한민국 ICT정책 및 개인정보 전문가 안정민 교수가 경찰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과학수사 전문지식, 범죄심리, 인공지능 활용기술, 법률지식, 영어 등 4차 산업시대의 경찰 인재가 필요로 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융합과학수사학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치십시오.



한림대학교 융합과학수사학과장

안 정 민